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시각디자인자기개발능력
직장생활에서 높은 업무 수행성과를 내며, 자신의 경력을 관리하기 위하여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 가는 직업기초능력이다. 직장생활에서 자신의 능력 및 적성을 종합하여 가치를 부여하고 자신의 목표성취를 위해 자신을 관리하고 통제하며, 경력목표성취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한다.


시각디자인정보능력
매일 수 많은 정보가 생성되고 소멸될 정도로 변화가 빠른 정보화사회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업무수행에 적합한 정보를 찾아 선택함으로서 업무수행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통해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여 활용목적에 따라 신속하게 수집, 분석하고 활용될 수 있도록 DB화하여 선택, 활용을 용이하게한다.

 

IT시각디자인(1)(IT Visual Design(1))
IT Visual Design은 급변하는 Visual Communication Design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IT Visual Design의 기본과정으로 반드시 알아야하는 기술 및 주요기능을 학습함으로써, IT Visual Design의 제작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고, 응용력을 습득하게 하여 창조적 IT Visual Designer가 될 수 있는 자신감과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IT시각디자인(2)(IT Visual Design(2))
IT Visual Design의 기본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실질적인 사용법과 다양한 활용가능성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IT Visual Design은 입력된 화상에 대해 다양한 편집과 수정을 할 수 있는 기초 과목으로, 사진 이미지의 색상 보정, 오래된 사진 복원, 이미지 합성, 문자 디자인, 인쇄물 디자인, 웹디자인 등의 기초작업을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IT Visual Design의 기본을 배우고 익혀 이를 기반으로 여러 분야의 시각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현장의 다양한 실무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디지털타이포그래피(1), (2)(Digital Typography1, 2)
디자인에 있어서 문자와 그림 부분은 내용에 따라 또는 그림의 이미지에 따라 상호 보완되거나 이미지의 통일이 이루어져야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과 글이 각각 다른 영역이 지만 문자로 이루어진 타이포그래피는 그림에 직접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시각커뮤니케이션을 보완해 준다. 본 교과목을 통해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타이포그래피의 실제, 타이포그래피의 요소,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타이포그래피의 문제해결과 가치, 인쇄과정의 지정방법 등의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그래픽(1), (2)(Digital Graphic1, 2)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기본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실질적인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다양한 시각디자인 분야에서의 활용가능성을 실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실습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툴의 사용법과 운용체계 등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작업과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한 작업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을 기른다.


조형디자인(1), (2)(Molding Design1, 2)
인간은 3차원의 형태 속에서 생활하지만 시각디자이너의 표현활동은 2차원의 평면상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표현의 세계는 2차원의 세계에서 표현될 수 없는 독특한 조형 표현이 많다. 조형의 기초와 기본은 시대 유행에 따라서 변하는 것이 아닌 보편적인 것을 추구함에 따라 능률적인 조형제작 발상의 힘을 키우고, 형태에 대한 뛰어난 미적 감각을 향상 시키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세련된 조형의식과 적절한 방법론을 추구하도록 실험적 태도를 시도해 봄으로써, 구성요소, 소재, 기법에 의한 조형적 가능성을 실습한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1), (2)(Digital Creative1, 2)
시각디자인 측면의 크리에이티브는 “사용자(대상)의 문제와 해결을 제시하고 그것을 시각적으로 구체화 시켜 표현하는 방식과 아이디어”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시각디자인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창의성, 상징성 등을 비주얼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표현기법과 테크닉 등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게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개발, 응용함으로써 장차 시각디자인 전문과정 교과목을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시각적 기초와 토대를 마련시켜주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편집디자인기초, 실무(Editorial Design Basic, Practice)
본 교과목에서는 편집디자인에 대한 보편적, 상식적 감각을 소개하고 다양한 샘플을 통해 구체적인 사례를 설명한 후, 시각적 질서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기 위한 편집디자인의 중추적인 요소인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실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획에서 원고, 편집, 인쇄의 과정을 거쳐 대중들에게 배포되기까지의 편집 디자인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현장실무 능력은 물론 디자이너로서의 독창성을 기른다.

 

 

광고디자인기초, 실무(Advertising Design Basic, Practice)
과거의 광고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상품, 서비스의 질이나 특징, 그리고 아이디어 등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광고는 상품 판매라고 하는 경제적 목적뿐만 아니라 여론의 조성이라고 하는 사회적 목적까지도 포함되는 넓은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신문광고, 잡지광고의 컨셉을 비롯하여 Positioning, Message등을 실기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습득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향후 광고 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패키지디자인기초, 실무(Package Design Basic, Practice)
패키지 디자인은 시장의 구매 시점에서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끼치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셀프서비스가 범람하는 오늘날에는 눈에 잘 띄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어떠한 내용의 제품 인가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해주는 포장 디자인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경제성, 실용성, 심미성 등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포장디자인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실습을 통해 포장의 형태, 내장, 외장 및 재료 등의 설계와 표면의 그래픽 디자인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기초, 실무(Identity Design Basic, Practice)
아이덴티티란 기업, 공공기관, 상품의 브랜드, 정보, 서비스 등 유형・무형의 대상이 갖는 고유의 정체성을 추출하여, 이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하고 체계적인 디자인시스템 안에서 상용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화하는 작업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미지의 통합과 사용지침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 대상에 조형적인 질서와 개성을 부여함으로써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이를 디자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지적재산권의 유형과 그 가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보호받기 위한 관련법규는 물론 재산권을 행사하기 위한 과정과 절차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웹디자인기초, 실무(Web Design Basic, Practice)
모든 정보는 인터넷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터넷은 사회 변화를 주도해 나
가고 있다. 인터넷 속에는 디자인 정보와 발전된 기술이 들어 있고 디자이너를 위한 새로운 무대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웹 디자인의 시장과 영향력은 갈수록 확대될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웹디자인 트랜드와 콘텐츠의 흐름을 이해하고 웹디자인 프로세스과정을 학습하여 디자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구조도와 화면설계도를 통해 정보 전달의 효율적인 레이아웃과 디자인 조형요소를 조합하여 이를 웹에디터 툴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웹디자인분야를 대상으로 창업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창업 아이디어 개발, 관련된 법규 검토, 마케팅 전략 수립, 기타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창업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Capstone Design, Capstone Design Project)
시각디자이너 인재 양성과정에서 배운 모든 과정을 종합하여 실제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산업체와 연계하는 과정이다. 특히 산업체의 특정한 실무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여 산업체/학생/교수가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실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케이스스터디(case study)를 실시한다. 이는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을 고려할 수 있는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디자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현장실습(1),(2)(Field Training)
학교에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습득한 시각디자인 인력양성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산업현장에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시각디자인 산업현장의 직무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높이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현장에서의 차이를 파악하여 부족한 지식 및 기술을 졸업 전에 습득할 수 있게 함은 물론,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 기업의 문화와 기술 등을 체험하여 졸업 후 진로를 결정짓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