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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기초디자인(1),(2)

- 조형의 기초와 기본은 시대 유행에 따라서 변하는 것이 아닌 보편적인 것을 추구함에 따라 능률적인 조형제작 발상의 힘을 키우고, 형태에 대한 뛰어난 미적 감각을 향상 시키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세련된 조형의식과 적절한 방법론을 추구하도록 실험적 태도를 시도해 봄으로써, 구성요소, 소재, 기법에 의한 조형적 가능성을 실습한다.

 

 

기초 디자인.jpg

 

 


 

 

디지털드로잉

본 디지털 드로잉 교과목은 디자인 교과목의 기초교과목으로 2D,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운용을 통해 디지털 표현 기법을 익히고 디자인 학습에 응용하는 경험을 쌓는다. 특히 디지털 표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습하며 현업에서 요구하는 디지털 스케치 기법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Photoshop, Illustator 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 한다.

 

디지털드로잉.jpg

 


 

 

 

 

비주얼아이데이션(1),(2)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기본 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실질적인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다양한 시각디자인 분야에서의 활용가능성을 실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실습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툴의 사용법과 운용체계 등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작업과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한 작업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을 기른다.

 

비주얼아이데이션 2.jpg 

 

 

 

 

영상디자인(1),(2)

영상미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움직이는 이미지와 정지 이미지, 그래픽, 텍스트를 2D공간에 통합한 다음 각 요소를 시각적으로 애니메이션 처리하는 방법 등을 실습한다. 영상디자인 분야별 특성을 파악하고 유투브 영상을 기초 실습한다.

 

영상디자인.gif

 

 




컴퓨터그래픽디자인(1),(2)

- 본 교과목에서는 IT분야의 웹 디자인 기본과정으로 반드시 알아야하는 기술 및 드림위버의 주요기능을 학습한다. 드림위버는 HTML을 편집하는 툴로서 현재 가장 대중적인 웹디자인 툴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웹사이트 제작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제작능력을 향상시키고, 응용력을 습득하게 하여 창조적 웹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자신감과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컴그.jpg

 

 

 

 

 

타이포그래피(1),(2)

디자인에 있어서 문자와 그림 부분은 내용에 따라 또는 그림의 이미지에 따라 상호 보완되거나 이미지의 통일이 이루어져야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과 글이 각각 다른 영역이지만 문자로 이루어진 타이포그래피는 그림에 직접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시각커뮤니케이션을 보완해 준다. 본 교과목을통해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타이포그래피의 실제, 타이포그래피의 요소,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타이포그래피의 문제해결과 가치, 인쇄과정의 지정방법 등의 능력을 기른다.

 

Frame 5.jpg

 

 

 


 

 

광고디자인(1),(2)

과거의 광고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상품, 서비스의 질이나 특징, 그리고 아이디어 등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광고는 상품 판매라고 하는 경제적 목적뿐만 아니라 여론의 조성이라고 하는 사회적 목적까지도 포함되는 넓은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신문광고, 잡지광고의 컨셉을 비롯하여 Positioning, Message등을 실기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습득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향후 광고 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비주얼인포메이션디자인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정보 콘텐츠를 기획(기본 정보부터 파생정보까지)하고 이를 시각화하기 위한 차별화된 컨셉능력을 학습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1),(2)

아이덴티티란 기업, 공공기관, 상품의 브랜드, 정보, 서비스 등 유형, 무형의 대상이 갖는 고유의 정체성을 추출하여, 이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하고 체계적인 디자인시스템 안에서 상용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화하는 작업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미지의 통합과 사용지침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 대상에 조형적인 질서와 개성을 부여함으로써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이를 디자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지적재산권의 유형과 그 가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보호받기 위한 관련법규는 물론 재산권을 행사하기 위한 과정과 절차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덴티티디자인 영상.gif

 

 

 

 

웹디자인(1),(2)

- 모든 정보는 인터넷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터넷은 사회 변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인터넷 속에는 디자인 정보와 발전된 기술이 들어 있고 디자이너를 위한 새로운 무대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웹 디자인의 시장과 영향력은 갈수록 확대될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웹디자인 트랜드와 콘텐츠의 흐름을 이해하고 웹디자인 프로세스과정을 학습하여 디자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구조도와 화면설계도를 통해 정보 전달의 효율적인 레이아웃과 디자인 조형요소를 조합하여 이를 웹에디터 툴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웹디자인분야를 대상으로 창업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창업 아이디어 개발, 관련된 법규 검토, 마케팅 전략 수립, 기타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창업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

전공교과목을 통해 습득한지식과 직무능력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기위해 산업체에서 필요로하는 프로젝트를 설계,제작,평가하여봄으로써 창의력과 실무능력,팀워크등을 배양 할 수 있도록하는데 그목적을 둔다.




패키지디자인(1),(2)

- 패키지 디자인은 시장의 구매 시점에서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끼치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셀프서비스가 범람하는 오늘날에는 눈에 잘 띄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어떠한 내용의 제품 인가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해주는 포장 디자인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경제성, 실용성, 심미성 등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포장디자인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실습을 통해 포장의 형태, 내장, 외장 및 재료 등의 설계와 표면의 그래픽 디자인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편집디자인(1),(2)

- 본 교과목에서는 편집디자인에 대한 보편적, 상식적 감각을 소개하고 다양한 샘플을 통해 구체적인 사례를 설명한 후, 시각적 질서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기 위한 편집디자인의 중추적인 요소인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실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획에서 원고, 편집, 인쇄의 과정을 거쳐 대중들에게 배포되기까지의 편집 디자인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현장실무 능력은 물론 디자이너로서의 독창성을 기른다.



BX디자인(1),(2)

-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 가치를 향상 시키는 위한 것으로 브랜드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하여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개발하고자 한다.



UX/UI디자인(1),(2)

- 사용자 경험(UX)’이란 사용자가 어떤 제품·서비스·시스템을 사용하면서 느끼고 판단하고 기억하는 것들에 대한 총체적 심리로 UX 디자인은 바로 이 사용자 경험을 더욱긍정적이고 가치 있는 것으로 발전시키는 일이다.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 프로세스, 모바일 UI/UX제작(프로토타입)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모바일 앱 디자인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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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실무(1),(2)

- 본 교과목은 기존의 시각 정보들을 새로운 컨텐츠로 재구성하여 구조화하며, 매체별 특성을 적용한 다양한 디자인 컨텐츠 개발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연구 한다. 디자인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프로젝트 및 산학협동과제를 중심으로 디자인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웹디자인실무와창업

- 모든 정보는 인터넷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터넷은 사회 변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인터넷 속에는 디자인 정보와 발전된 기술이 들어 있고 디자이너를 위한 새로운 무대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웹 디자인의 시장과 영향력은 갈수록 확대될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웹디자인 트랜드와 콘텐츠의 흐름을 이해하고 웹디자인 프로세스과정을 학습하여 디자인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구조도와 화면설계도를 통해 정보 전달의 효율적인 레이아웃과 디자인 조형요소를 조합하여 이를 웹에디터 툴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웹디자인분야를 대상으로 창업을 위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창업 아이디어 개발, 관련된 법규 검토, 마케팅 전략 수립, 기타 사업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창업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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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퍼블리싱

- 본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인터넷을 구성하는 HTML/CSS의 가장 기본적인 구현 방법과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 html을 사용해 웹사이트의 구조와 내용을 퍼블리싱하는 과정을 따라하며 실습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또한 css를 적용하여 스타일링 하는 과정을 따라하며 실습하고 웹사이트의 상단에 위치하며 메뉴와 메인로고, 메인 타이틀 등을 포함하는 영역인 헤더 영역을 좀 더 실무에 가깝게 코딩하는 실습을 진행하고자 한다.





포트폴리오디자인

- 본 교과목은 포트폴리오의 기본 개념에서 시작하여 포트폴리오의 형태 및 구성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 제작한다. 또한 어떻게 하면 자신이 만든 포트폴리오가 돋보이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모든 것을 연구하여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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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창업멘토링(1),(2),(3),(4),(5),(6)

- 본 교과목의 가장 큰 목적은 인생에서의 중요한 장기적인 목표들을 설정하도록 그리고 졸업후 어떤일 을하며,어떤 직업을 가질것인지에 대한 그림을그릴수있게하고 이를 위해 대학생활 동안에 단계적인 계획을 세워 준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즉,단기적 목표로는 학생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고 이에 입직하기 위한 구체적인 취업,창업 준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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